끄적임

엠블럼, 표절과 마케팅사이(일리 엠블럼관련)

김진사 2015. 10. 20. 17:02
반응형

 

[끄적임] 엠블럼, 표절과 마케팅사이

오랜만에 재밌는 주제를 찾았습니다.

우연히 찾은지라 공유합니다.

(c) 플러그 앤 씨 공식트위터

(c) 올리비에 도비 트위터

최근 이슈가 된 도쿄올림픽의 앰블럼 표절사건입니다.

국제적 망신을 당한 도쿄측입니다.

아직 정확한 정황이나 결과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c) illy

(c) illi

(c) YG엔터테인먼트

illy – 커피브랜드

illi – 바이오 한방화장품(아모레퍼시픽)

ICON – YG의 아이돌

본론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최근 데뷔한 아이콘이라는 그룹의 앨범에 표시된 표지(?)를 보면서,

떠올랐던 딱 한가지.. 느낌이 일리(illy)랑 너무 비슷한데?라는 생각이었습니다.

뭐 흔한 메칭일껍니다. 빨간 배경에 하얀 글씨...

저도 사용했기도하고.. 느낌이 비슷해서 그러려니했습니다.

실제로 비슷한 느낌은 많습니다.

하지만... 일리를 검색하면서 알게된 놀라운 사실..


일리라는 한국 화장품이 있습니다. 헉!!

런칭회사는 아모레퍼시픽.. 런칭년도는 2012년 하반기쯤으로 보입니다.

이름도 일리입니다.

엠블럼도 상당히 유사합니다.

영어 스펠링은 다릅니다만..

커피 브랜드 일리가 illy이며, 화장품 브랜드 일리가 illi입니다.

커피 브랜드 일리보다 화장품 브랜드 일리가 검색시 상위 노출입니다.


아마도 제 생각입니다만,

커피를 검색하면서 자연스럽게 화장품으로 이입되도록 노출시킨 마케팅을 한 것 같습니다.

커피의 주 소비층이 여성인 점을 감안하여, 마케팅을 펼친게 아닌가 싶습니다.

위에 엠블럼이 저작권으로 영향이 없는지는 모르겠으나, 뭔가 문제가 있어는 보이네요.

단순한 엠블럼 3가지 느낌이 저리 비슷하다니 하는 생각이든요.

이게 어떤 문제나 파장이 될 진 모르겠습니다.

반응형